[안드로이드 스튜디오] 시작하기_프로젝트 생성, AndroidManifest, Gradle(app)
[안드로이드 스튜디오] 시작하기_프로젝트 생성, AndroidManifest.xml, Gradle(app)
안드로이드를 아예 처음 시작했을 때 처음보는 낯선 환경에 프로젝트 만드는법과 코드를 어느 파일에 짜야하는지, 새로운 파일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하나도 몰라서 엄청 멘붕이었던 나처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포스팅이다.
1. 새 프로젝트 생성
왼쪽 상단 File->New Project
2. 프로젝트 이름, 패키지 명 설정
제일 상단에 적는게 내 프로젝트 명이다. 프로젝트 명을 설정하면 아래 내용들은 자동으로 프로젝트 명에 맞춰서 생성되며 다른 앱들과 구분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이라고 한다. 패키지 네임은 나중에 firebase를 연동한다던가 할 때 사용된다. 나는 어플리케이션 이름을 MyProject로 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다.
# Application name : MyProject
# Company domain : myproject.example.com
# Package name : com.example.myproject
3. minimum SDK 설정
맨 위의 Phone and Tablet을 선택하고 내 어플리케이션이 지원할 최소 SDK 버전을 선택한다. 나처럼 Marshmallow를 선택하면 내가 만들 앱은 Marshmallow보다 높은 버전에서만 실행된다.
4. Activity 기본 설정
안드로이드에서는 하나의 페이지?를 액티비티라고 하는데 기본 설정을 할 수 있다. 지금 선택하는건 MainActivity의 UI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다른 Activity들을 추가할 때마다 선택할 수 있다.
5. Activity Name 설정
가장 처음 만들어질 Activity의 이름을 설정한다. 디폴트값은 MainActivity로 나중에 별다른 설정을 해주지 않는다면 어플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Activity이다. Activity Name 아래의 Layout Name은 어플을 만들다가 다른 Activity에 접근할 때 사용될 이름이다. 기본 생성작업은 모두 끝났으니 Finish를 눌러준다.
6. MainActivity
app-> java-> com.example.myproject(내 패키지 명)-> MainActivity
빌드를 잠깐 기다리면 왼쪽의 패키지순서가 정리된다. 위의 경로대로 실행시키면 내 앱에서 가장 처음 뜨는 액티비티를 편집할 수 있는 Activiy파일이 뜬다. 맨 윗줄이 패키지명이고 맨 아래의 onCreate함수 안에다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. 다른 액티비티를 추가하고 싶을경우 내 패키지명에서 오른쪽버튼 클릭->New->Activity를 하면 된다.
빨간색으로 표시된 왼쪽버튼이 Build버튼, 오른쪽 버튼이 Run버튼이다. 어플 실행화면을 가상으로 볼수 있는 에뮬레이터를 설치하고 나면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킬 수 있고, 핸드폰을 usb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핸드폰에 apk파일이 다운받아져 직접 실행시켜볼 수 있다.
7. activity_main.xml
res->layout->activity_main.xml
MainActivity의 UI를 미리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는 공간을 볼 수 있다. 아래 Text를 누르면 더 자세한 속성들을 편집할 수 있다.
만약 오른쪽처럼 미리보기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면 오른쪽의 Preview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다. 눌렀는데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위에서 말한 Build버튼을 눌러서 빌드를 실행시킨 후 다시 Preview버튼을 누르면 된다.
Text 글씨 옆의 Design을 누르면 직접 왼쪽에서 버튼이나 이미지뷰 같은 것들을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직접 옮겨서 넣을 수 있다.
8. AndroidManifest.xml
app->manifest->AndroidManifest.xml
AndroidManifest.xml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나 각 Activity, Fragment 등의 속성을 확인이나 편집할 수 있다.
현재 MyProject에는 MainActivity가 있고, LAUNCER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 가장 먼저 실행되는 액티비티라는 것이다. 나중에 Splash화면처럼 어플에서 가장 먼저 실행시키고 싶은 액티비티를 변경 시 MainActivity에서 저 부분을 빼고 해당 Activity에 넣어주면 된다.
9. build.gradle(Module:app)
Gradle Scripts->build.gradle(Module.app)
어플리케이션을 만들다보면 꽤 자주 이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.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거나, 어플리케이션에 사진이나 저장소 등의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싶을 때 맨 아래의 dependencies 밑에 코드를 추가하게 된다.
위쪽의 노란색점으로 표시된 minSdkVersion이 제일 앞에서 프로젝트 생성시 설정했던 최소 SDK 버전이다. 빨간색 점은 타겟 SDK 버전을 의미하며 만약 바꿔주고 싶다면 표시된 빨간색 점 부분을 전부 바꿔줘야 한다. 안그러면 빌드 에러가 난다ㅠㅠ
다음으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은 다음 포스팅들에서 계속!